보아행콕 (boa hancock)
보아 행콕 아마존 릴리 섬의 여제이자 구사해적단의 선장.
원피스에서 최고의 미모를 자랑하며, 아름다움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이번 작업은 여성스러운 실루엣과 이야기가 있는 신 구성을 해보고 싶어, 보아행콕이라는 캐릭터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간단한 스케치를 통해 작업방향에 대해서 정리했으며, 섹시함을 강조한 글래머러스한 체형입니다.
몸매가 드러나는 옷을 입으며, 가슴과 골반이 포인트입니다. 이런 점들을 살려 옷 디자인과 포즈를 잡아 주었습니다.
전체적인 스토리컨샙은 뱀을 바라보며 이야기 행콕으로 설정해 주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느낌을 확인하기 위해 자세가 비슷한 모델이미지를 구해 그 위에 리터칭해 컨샙을 그려주었습니다.
컨샙없이 작업진행이 힘들어서,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하더라도 컨샙설정을 해주어 작업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세팅을 해줍니다.
작업을 들어가기 전 문제점들을 파악하기 위해서 테스트를 해주기로 하였습니다.
망토 부분과 뱀 부분에 있어 문제점들이 보완하기 위해 가모델링 제작 후 문제 파악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박스 형태나, 어느 정도 덩어리가 잡힌 더미 모델을 이용하여 전체적인 분위기를 파악합니다. 불편한 작업일 수 있으나 작업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기 가장 쉬운 방식이기 때문에, 불편하더라도 거쳐야 하는 단계 중 하나입니다.
@ 짚고 넘어가기
작업을 완성한 시점에서 돌이켜 봤을 때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컨샙설정의 디테일 부분이었습니다.
흑백으로만 컨샙을 잡다 보니, 색이 들어갔을 때 제가 생각했던 이미지와 많이 달랐습니다. 그런 부분들을 보완하기 수정하는 부분이 가장 힘들었던 부분이었던 것 같네요.
전체적인 문제 파악을 위해 간단하게 가모델링을 해주었습니다.
전체적인 흐름 체크와 실루엣 부분을 수정해주었으며, 특히 뱀 부분이 중요한 부분이었기 때문에 문제가 될 부분들을 체크해주었습니다.
텍스쳐는 재질 느낌을 알 수 있도록 자료 수집을 해줍니다.
복장은 "치파오" 검색을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재질이미지를 검색해 주었고, 얼굴, 구두, 망토, 털, 뱀 재질 등 표현하고자 하는 재질들을 이미지 검색을 통해 자료 수집을 해주었습니다.
작업 진행 중 자료 수집을 하게 되면 작업 흐름이 깨지기 때문에, 작업하기 전에 최대한 자료 수집을 해주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설명을 위해 중간 작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델링 작업이 끝나면 컨샙과 같이 포즈를 취해줍니다.
뱀 실루엣 부분과 어색한 부분들을 체크해 자연스럽게 만들어 줍니다.
손 각도, 어깨 기울기와 망토 부분이 부자연스러워 수정하였습니다.
전체적인 흐름을 잡고 텍스쳐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마모셋 엔진을 이용하여 텍스쳐 확인을 하고, 마모셋에서 제공하는 SSS 쉐이더를 사용하였습니다.
마모셋 렌더링 이미지입니다.
컨샙 분위기가 나도록 포즈를 잡아주었습니다.
이번 작업물은 여성스러움이 느껴지는 캐릭터도 중요하지만, 뱀이 캐릭터만큼이나 중요한 역할을 해주었습니다.
스토리를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실루엣과 재질 느낌을 최대한 살려 캐릭터를 더욱 독보이게 해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라이트 세팅과 백그라운드 이미지를 추가하여 포인트와 시선 처리를 해주어 작업물을 완성해 주었습니다.
자연스러운 신 구성을 위해 시선처리를 캐릭터에서 뱀으로 시선을 만들어 주었으며, 주변색을 어둡게 하여 캐릭터에게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이렇게 작업은 마무리하였습니다.
작업을 마치며.......
좀 더 자연스러움을 강조하고 싶었지만, 그런 표현 부분이 미흡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양한 작품을 통해 그런 부분을 메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더 좋은 작업을 뵙겠습니다.
'2D_3D_Design > Tutorial_Ar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킹오브파이터즈 K` 진행과정 (0) | 2015.07.07 |
---|